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중개보수요율표 부동산 수수료 복비 계산하는 방법 (매매 전세 월세)

by 브라보언니 2023. 9. 5.

우리는 살다 보면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매매는 물론이고 전세 월세로 거주하는 사람은 2년 혹은 4년에 한 번씩 부동산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죠. 부동산 계약서 작성 후 부동산 사장님께 중개보수료를 지급해야 하는데요, 부동산 복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내가 지불해야 할 금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개보수요율표

 

중개 보수는 국토 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범위 안에서 시, 도 또는 특별 자치도 조례로 정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거의 동일하게 적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업 공인중개사가 부동산을 중개한 후 중개 의뢰인으로부터 받는 소정의 보수로 중개보수, 중개수수료 혹은 부동산 복비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개업 공인중개사 혹은 소속 공인중개사가 부동산을 중개해 거래가 성사되었다면 매도자와 매수자 또는 임대인과 임차인 양측에게 중개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거래한 물건의 종류에 따라 중개보수 요율이 다르고, 일부 부동산에 대해서는 한도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 보수요율표_출처_한국공인중개사협회

 

부동산 수수료 복비 계산하는 방법

 

부동산 수수료 복비 계산하는 방법은 거래 금액에 거래 내용에 대한 수수료율을 곱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주택은 거래 금액에 따라 일부 한도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보수료가 한도액을 초과하면 한도액 이내로만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부동산에서 한도액 이상 1원이라도 초과해서 받게 되면 초과 수수료로 처벌받게 됩니다.

 

 

거래하는 부동산 종류와 금액에 따라 부동산 중개 수수료율이 달라집니다. 매매일 경우 총 매매 금액, 전세일 경우 전세 보증금을 기준으로 보수요율을 곱하면 됩니다. 월세일 경우 약간 복잡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1억 8,000만 원의 주택을 매도한 경우 지불해야 하는 중개수수료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 거래 내용 : 주택 매매
  • 거래 금액 : 1억 8,000만 원
  • 중개 수수료 : 1억 8,000만 원 X 0.5% (1천분의5) = 90만 원
  • 실제 지불 중개수수료 : 80만 원

※ 2억 미만 주택은 한도액이 80만 원이므로 계산액이 그 이상이라도 초과해서 받을 수 없다.

 

 

월세 부동산 중개 수수료

 

월세일 경우 부동산 중개 수수료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월세는 보증금과 월세가 나눠져 있기 때문에 월세를 보증금처럼 환산한 것을 환산보증금이라고 합니다. 기본 환산 보증금 계산 방법은 월세 보증금 + (월세 X 100)입니다. 이때 계산한 환산보증금 5천만 원 미만일 경우 월세 보증금 + (월세 X 70)으로 계산해 적용합니다. 

 

 

● 월세 보증금 1,000만 원, 월세 30인 경우

1. 1,000 + (30 X 100) = 4,000만 원  → 5 000만 원 미만이므로 다시 계산

2. 1,000 + (3 X 70) = 3,100만 원

※ 중개보수료 : 3,100만 원 X 0.5%(5,000만 원 미만) = 155,000원

 

 

중개보수요율표 부동산 수수료 복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매매, 전세, 월세를 기준으로 전해드렸습니다. 처음 보면 복잡해 보이고 계산이 어렵다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가 사는 동안 생각보다 부동산 거래를 많이 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고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