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테슬라 전기 자동차가 전부는 아니다? 테슬라 전망

by 브라보언니 2021. 9. 2.

썸네일 data-ke-mobilestyle=
썸네일

 

전기 자동차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가 바로 테슬라입니다. 작년까지 전기 자동차 회사로 독보적인 위치에서 엄청난 주가 상승력을 보여줬는데요, 하지만 올해 폭스바겐, 벤츠 등 세계 유명한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 자동차 시장 진입을 시사하면서 주가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오늘은 앞으로의 테슬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미래

환경오염 때문에 석유 연료로 움직이는 자동차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미래에는 석유를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 혹은 수소 배터리로 움직이는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죠.

 

옛날부터 전기 자동차를 만들려는 시도는 있었고, 성공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상용화에 성공한 회사는 테슬라가 유일했고, 작년까지 미국 주식시장에서 소위 저세상 주식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 높은 주가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면서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테슬라의 가장 큰 약점이 바로 자동차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인의 말에 의하면 문을 닫았을 때 틈이 보이는 등 단차가 발생해 비가 오면 물이 샌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테슬라에 비해 이미 완성도가 높은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가 전기 자동차를 만든다고 하니 기대감이 높을 수밖에요.

 

이렇듯 전기차 시장은 무척이나 치열해지고 있고, 치열한 경쟁은 곧 전기차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테슬라가 전기 자동차 판매만 한다면 미래는 조금 어두운 것이죠.

 

 

 

테슬라 전망

그러면 테슬라의 전망은 어떨까요? 우리는 테슬라의 업종이 전기자동차라고 생각하지만 테슬라의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는 생각이 다른 것 같습니다. 지난해 1분기 콘퍼런스 콜에서 테슬라의 미래가 구독 서비스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테슬라의 독보적인 강점인 완전 자율주행(FSD) 옵션을 구독 서비스로 만들어서 론칭할 예정이라고 선언했는데요, 즉 전기 자동차를 팔지만, 실제 수익을 내는 것은 차가 아닌 자율주행 서비스라는 것이죠.

 

사람들이 테슬라 자동차를 사는 이유는 자율주행 서비스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서비스는 자동차를 사면 기본 옵션으로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약 1만 달러(약 1170만 원) 정도의 돈을 내고 추가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모델 Y 기준 약 904만 원을 추가로 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테슬라 구매 고객 중 상당수가 이 기능을 이용하고 싶지만, 금액이 부담스러워서 포기하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반영해서 앞으로는 넷플릭스 등과 같이 월 199달러(약 20만 원)를 내면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독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 번에 큰돈을 부담할 필요가 없고, 별도의 약정 없이 필요 없을 때는 언제든 구독을 취소할 수 있다고 하네요.

 

세계적인 투자 금융 회사인 모건스탠리의 보고서에 의하면, 테슬라의 자율주행 구독 서비스가 테슬라 매출의 6%에 불과하지만 전체 이익의 25%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 서비스의 수익률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만약 향후 미래에 자율주행이 완벽하게 상용화된다면 더 이상 우리는 운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면 자동차로 이동 중에 정말 수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사무실, 영화관, 게임방 등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된다면 자율주행 구독 서비스 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고, 자동차 회사가 구독 경제로 얻는 경제적 이익은 상상 이상으로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점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회사로 진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2024년 전기차 시장은 지금의 반도체 시장처럼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가끔 일론 머스크의 기이한 행동들이 테슬라 주가 하락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그가 생각하는 미래는 지금 보이는 것보다 훨씬 큰 모양입니다. 아직도 진화 중인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성장을 계속 지켜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