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유입을 위해서는 다른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필수인데요, 네이버 같은 경우 뷰탭에서는 검색이 안되더라도 웹사이트 탭에서의 검색은 가능하기 때문에 잊지말고 꼭 해둬야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는 방법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웹마스터도구 선택
- 사이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입력
- 사이트 소유확인
- RSS, 사이트맵 제출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선택
2. 사이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입력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 내 티스토리 주소를 복사해서 붙여줘야 하는데, 주의할 사항은 절대 직접 키보드로 입력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직접 입력 시 오타가 발생할 수 있는데, 오타 확인이 안됩니다. 잘못된 주소라도 오류없이 등록이 되므로 주의하세요.
실제로 저는 처음 등록할 때 직접 키보드 입력을 했는데, http로 입력을 해서 처음부터 다시했습니다. 꼭 https로 주소가 시작되야 하니까 주소 복사하기로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3. 사이트 소유확인
처음에는 HTML 파일 업로드로 선택되어 있는데, 사이트 소유확인은 아래쪽에 있는 HTML 태그로 해야합니다. HTML 태그 선택 후 바로 소유 확인을 누르면 안됩니다.
메타 태그를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입력해 줘야하는데, 자세한 입력 방법은 밑에 다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메타 태그 입력이 끝났다면 소유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보안인증을 해야하는데, 인증까지 하고 나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됩니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 됐다고 해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 상단에 무조건 노출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저 네이버 서치 로봇에게 내 블로그가 검색을 할 수 있는 정상적인 사이트라고 인식시켜 주는 것뿐이라는 것을 잊지마세요. 이제 네이버가 내 글을 긁어 갈 수 있도록 한 단계 더 진행해야 합니다.
4. RSS 사이트맵 제출
RSS와 사이트맵은 쉽게 말해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과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정리해 보자면 사이트는 내 티스토리 블로그 전체를 말하는 것이고, 사이트맵은 내 블로그의 페이지, RSS는 내가 쓴 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소유확인하는 방법
- 메타태그 복사
- < 괄호 >전체 복사 후 메모장에 붙여넣기
-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Meta Tag 등록
- 복사한 괄호 속 내용 중 meta name = 이름, content = 내용에 붙여넣기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가서 까먹지 말고 소유확인 클릭 & 인증
사이트 소유 확인 버튼을 누르기 전에 회색 칸 안에 있는 영어를 전체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줍니다. 이제 큰 따옴표 안에 있는 내용을 각각 내 티스토리 블로그로 가서 입력해 줍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밑으로 스크롤을 쭉 내리면 플러그인이 있는데, Meta Tag를 선택해줍니다. 아직 적용 전이라면 먼저 적용을 눌러준 후 다시 들어가서 <+ 메타 태그 추가>를 누릅니다.
사진처럼 칸이 생성되는데 이름과 내용 부분에 아까 메모장에 붙여뒀던 메타 태그 중 큰 따옴표 안의 영어를 각각 복사해서 붙여주면 됩니다. (이름 = meta name, 내용 = content)
변경사항 적용을 눌러준 후 다시 웹마스터로 돌아가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사이트맵 RSS 제출하는 방법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된 사이트 주소 선택
- 요청 > RSS 제출 선택 >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rss 입력
- 사이트맵 제출 선택 > sitemap.xml 입력
사이트 등록이 끝난 후 사이트 관리로 돌아와서 등록된 내 티스토리 주소를 눌러줍니다. 저는 기본 브랜드 티스토리와 수익성 티스토리 두개를 만든 후 등록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제출 할 주소를 선택해 주세요.
먼저 RSS 제출먼저 하면 되는데요, 왼쪽에 요청을 눌러 RSS 제출을 선택합니다. 처음엔 URL 입력 부분이 비어있는데 상단의 내 티스토리 주소를 복사한 후 URL 칸에 붙여넣기 합니다.
붙여넣기 한 내 블로그 주소 뒤에 /rss를 직접 키보드로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하단의 제출된 RSS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뜨면 정상 제출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은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미 내 블로그 주소는 입력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뒤에 sitemap.xml을 키보드로 입력해 준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하단에 제출된 사이트맵에 sitemap.xml이라고 나오면 정상 등록 된 것이니 꼭 확인해 주세요.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다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 완료 한 것입니다.
상단의 단계를 거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 완료 된 제 브랜드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항목부분의 사이트 정상 접속 여부와 로봇 메타 태그 부분이 초록색 체크표시가 있어야 합니다.
웹마스터도구에 간단체크로 들어가면 확인 가능하니까 한번씩 진행해 주세요. 특히 수익성 블로그의 경우는 이슈글이나 쿠팡 링크로 인해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주기적으로 체크해 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내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대한민국 국민의 60%가 이용하고 있는 네이버 등록은 빼먹으면 안되겠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한단계씩 천천히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