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운전을 하다 보면 아차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저도 오늘 운전하다가 미처 노란불에서 빨간불로 바뀌는 걸 확인하지 못해 속도위반 카메라를 그냥 지나쳐 버렸습니다. 지나올 때 노란불이었는지 빨간불이었는지 확실하지 않았죠. 이럴 때 교통 법규 위반 신호 위반을 빨리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교통 민원 24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 민원 24 사이트에 접속하면 교통 법규 위반 신호 위반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인단속 내역,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 기납부내역, 운전면허 벌점 조회 등, 교통 법규와 관련된 많은 정보를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교통 법규 위반 신호 빨리 확인하는 방법
- 교통 민원 24에 접속한다.
- 상단의 최근단속내역 바로가기를 누른다.
- 간편 인증 및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본인 확인을 한다.
- 하단에 본인의 차량 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한다.
- 최대 10개까지 위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위반 장소를 클릭하면 상세 내역을 볼 수 있다.
- 정확한 정보 수집을 위해서 짧게는 2~3일 길게는 2주 후에 확인 가능하다.
신호위반 과태료는 얼마?
1. 신호 위반 범칙금 vs 신호 위반 과태료
만약 운전을 하다 교통 법규를 어기거나 신호 위반을 했을 때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저처럼 카메라에 걸렸거나 아니면 직접 경찰한테 잡힌 경우입니다. 카메라로 단속된 후 내는 돈은 과태료라고 하고, 경찰에게 단속된 후 내는 돈은 범칙금이라고 합니다. 신호위반 과태료는 벌점이 없지만, 신호위반 범칙금은 벌금과 벌점을 함께 받으니 더 주의해야겠죠?
2. 차종 별 과태료
- 일반 도로와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부과되는 과태료는 차이가 있다.
신호 위반으로 과태료를 납부하게 될 경우 일반 도로에서 승용자동차는 7만 원, 승합자동차는 8만 원, 이륜자동차는 5만 원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 되어 더 높은 금액을 내야 합니다. 승용자동차 13만 원, 승합자동차 14만 원, 이륜자동차 9만 원입니다.
3. 차종 별 범칙금
- 경찰관에게 적발되면 범칙금과 함께 벌점도 부과된다.
단순히 카메라에 적발된 것이 아니라 직접 경찰관에게 단속이 됐다면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되는데요, 카메라 단속 보다 금액은 조금 낮지만 15점이라는 벌금이 모든 차종에 공통적으로 부과됩니다. 승용 자동차는 6만 원, 승합자동차는 7만 원, 이륜자동차는 4만 원입니다.
부과되는 금액만 본다면 카메라 단속 보다 직접 경찰관에게 단속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 번 적발되면 벌점이 누적되어 쌓이게 되는데, 40점 이상이 되면 현장에서 바로 운전면허 정지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사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교통 법규를 잘 지키고 신호 위반하는 경우는 없어야겠죠?
오늘은 교통 민원 24를 통해 교통 법규 위반 신호 위반 빨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불어 적발 시 부과되는 벌금 및 벌점도 같이 알아봤는데요, 조금만 신경 써서 운전한다면 신호 위반 과태료 낼 돈으로 더 맛있는 치킨을 3마리나 사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