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인증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근래 서울 아파트 중 계약 취소 또는 미분양으로 시세 차익을 억대로 얻을 수 있는 무순위 줍줍 단지가 연일 청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약홈을 통해 신청을 해야 하는데 로그인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공동인증서란
온라인 거래를 위한 신분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가 공동인증기관으로부터 신원확인을 위해 발급받는 것인데요, 예전에 주로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랑 같습니다.
전자상거래는 물론 은행 업무, 전자민원 등에서 본인임을 증명하는 수단입니다. 인증서에는 가입자 이름, 전자서명 검증정보, 전자서명 방식, 일련번호, 유효기간, 발급기관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거래 당사자의 신원 확인은 물론 문서의 위·변조 방지, 거래사실 부인 방지 등의 효과가 있으며, 안전한 거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는 PC와 모바일 두 가지 모두 발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인터넷뱅킹 신청을 하지 않은 분이라면 가까운 주거래 은행 지점을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그 후 해당 금융기관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발급할 수 있어요. 요즘에는 모바일로 비대면 개좌 개설이 가능한데요, 계좌 개설과 동시에 인터넷 뱅킹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예전에는 PC로 해야 했던 일들도 요즘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대부분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PC보다는 간편하게 모바일로 받으시길 추천드릴게요.
사용하는 은행이 어디냐에 따라 발급 방법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순서만 다를 뿐 거의 비슷하니까 중요한 핵심만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주거래 은행 모바일 앱 실행
2. 보안 또는 공동인증센터에서 인증서 발급 선택
3. 인증서 종류 선택
4. 약관 동의
5. 이용자 정보 및 출금계좌 정보 입력
6. 정보 확인 및 추가 인증
7. 고객정보 확인
8. 신규 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주거래 은행 모바일 앱 메인 화면에서 보안 또는 인증센터 표시를 찾을 수 없다면, 전체 메뉴로 들어가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증서 종류는 무료, 유료 2가지가 있습니다. 무료는 은행, 신용카드, 보험 등 대부분의 온라인 업무 시 사용 가능하지만 증권, 주식 거래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증권사용은 따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증권사에서도 구분 없이 모든 업무처리를 다 하고 싶다 생각하는 분은 4,400원 수수료를 내고 범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하면 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는 쉽게 추측할 수 없도록 영문 + 숫자 + 특수문자 조합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마다 필요한 암호 자릿수가 다르니 몇 자리인지 잘 보고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발급된 인증서는 1년 동안 사용 가능하며, 유효기간 만료 30일 전에 갱신 또는 재발급받으면 됩니다. 신규로 발급받는 것보다 더 간편하게 할 수 있으니 기간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세요.
이상으로 공동인증서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발급받은 인증서로 청약홈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시세 차익만 10억 인 동탄 롯데캐슬 청약일이었습니다.
엄청 많은 사람이 신청해서 청약홈이 계속 다운되고 신청 지연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내일(7/30)까지 신청 가능하다고 하니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이라면 얼른 공동인증서 발급받고 청약 신청해 보시기 바랄게요.
댓글